즐겨찾기에 추가

Home | 로그인 | 회원가입 | 마실길1코스 | 마실길2코스 | 마실길3코스 | 싸이트맵 | 운영자네집  

 

  변산반도 개요

  변산속의 삼변

  변산팔경

  국립공원 자원

  국립공원 관리공단

  입장료 / 주차료


국립공원 입장권은 당일에 한하여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채석강에서 입장권을 끊었으면 영수증을 가지고 계시다가 변산반도내 다른지역 가실 때 보여주시면 입장료를 다시 내지 않으셔도 됩니다.


 

 

 

 

변산반도는 부안군의 5개 면이(보안면, 상서면, 진서면, 변산면, 하서면) 연접되어 있는 서해바다쪽으로 돌출된 반도로, 변산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해안의 길이가 98km, 전체면적은 157평방 킬로미터 이다. 산과 들과 바다가 어울어진 천혜의 자연환경을 갖춘 우리나라 유일의 반도공원으로, 1987년까지는 도립공원으로 부안군에서 관리하였으나, 1988년에 우리나라의 20번째 국립공원으로 승격됨으로서 국가에서 관리하게되었다.

변산은 크게 산 안쪽의 '내변산'과 해안쪽의 '외변산'으로 구분하는데, 기상봉과 쌍선봉, 신선대, 관음봉 등으로 둘러 싸인 내변산에는 봉래구곡, 직소폭포,낙조대,월명암 등의 경승지가 있고, 외변산에는 내소사, 채석강, 적벽강, 새만금간척지, 원숭이학교를 비롯한 해수욕장 5곳이 군데군데 밀집되어있어 관광연계성이 좋다. 내소사와 개암사를 중심으로 수많은 문화재를 보유하고 있고 다양한 동식물이 분포되어 있을뿐만아니라, 희귀 동식물의 서식지 및 자연생태계가 잘 보존되어 있어 연중 수 많은 탐방객이 찾아 오고있는 남서해안의 최고 절경지이다.

이중환(李重煥,1690-1750)이 지은 인문지리서인 택리지는  변산을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蘆領一枝北至扶安斗入西海中西南北皆大海內有千峰萬壑是爲邊山無論高峯絶嶺平地則崖皆落落長松參天예日洞外皆鹽戶漁夫山中多良田沃疇居民上山採蔬菜下山就魚鹽薪炭瀛蛤不待價而足只恨水泉帶장上所謂諸山大則爲都邑小可爲高人隱士栖遯之地而至.  (노령산맥 한 줄기가 북쪽으로 부안에 이르러  서해 바다 가운데로 벋어 들었다. 서남북쪽은 모두 큰 바다이고 내륙으로는 많은 산봉우리와  골짜기가 변산을 이루고 있다. 높은 산봉우리와 깍아 지른 듯한 산능성이  평지와 비탈 막론하고 모두 낙낙장송이 하늘에 솟아 해를 가리었다. 마을 밖에는  소금을 굽거나 고기를 잡는 사람들의 집이 있고, 산중에는 기름지고 좋은 밭이 많다. 주민들이 산에 올라 산나물을 채취하고 산에서 내려오면 고기잡이와 소금 굽는 것을 업(業)으로 하며 땔나무와 조개 따위는 값을 주고 사지 않을 만큼 풍족하다. 다만 샘물에 장기(풍토병기운)가 있는 것이 유감이다. 위에 말한 여러 큰산은 큰도시가 될만하고 작은것은 고인 (高人)과 은사 (隱士)가 살 만하다.)

삼국유사에'百濟地有卞山 故云卞韓'이라 했으니,'백제 땅에 변산(卞山)이라는 산이 있어 변한(卞韓)이라고 하였다'는 뜻으로'부안의 변산은 원래 卞山이라 했다. 삼한(三韓) 중의 하나인 변한(卞韓)의 이름은 이 卞山으로 말미암아 붙여진 이름이라고 하며, 그래서인지 동국여지승람에는 전라도를 변한에 속한 땅이라 적혀 있다.

웅연조대

지포신경

서해낙조

직소폭포

소사모종

월명무애

개암고적

채석범주

Copyright ⓒ 변산.kr. All rights reserved.
변산.kr 웹사이트 내의 이메일주소 무단수집을 거부합니다.
MSN : chilgu@hotmail.com   e-Mail : ksh1979@hanmail.net
운영자의 다른 홈페이지
내소사 소개 홈페이지

 · 변산반도 지도
 · TV/영화속 변산반도
 · 불멸의이순신 세트장
 · 변산(부안)의 날씨
 · 운영자네집
 · 물때정보 / 일몰시간
 · 자주묻는질문
 · 대형할인마트 정보

 · 정든민박 - 추천
 · 동진캐슬펜션 - 추천
파일의 제목에서
움직임 멈추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