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에 추가

Home | 로그인 | 회원가입 | 마실길1코스 | 마실길2코스 | 마실길3코스 | 싸이트맵 | 운영자네집  

 


  지도로보는 변산

  반시계방향코스

  갯벌체험 안내
 ㆍ맛조개잡는법
 ㆍ
낙지잡는법
 ㆍ
소라/골뱅이 잡는법

  갯벌체험 장소

  등산코스

  글짱 여행후기

  여행코스 자료실


여행에는 정답이 없듯 여행코스 역시 정답이 없습니다. 여행계획을 어떻게 짜야할지 도무지 감이 안올 때는 변산지도를 유심히 살펴보세요.  그 다음에 '반시계방향코스 '메뉴와 '여행후기' 메뉴를 보면 이해가 쉬울겁니다.


 

 
 바로  :  계화도  |  해창/새만금  |  고사포/하섬  |  궁항/두포  |  모항  |  곰소만  |  줄포만
 


부안의 가장 북쪽에 자리잡고 있는 계화도는 원래 섬이었으나 1963년 우리나라 지도를 바꾸는 대규모 간척사업으로 육지화 되었다.
계화도 동, 북, 서쪽으로는 드넓은 갯벌이 펼쳐지는데 특히 동진강과 만경강이 유입되는 이유로 하구갯벌이 잘 발달되어 있어 철새와 다양한 갯벌생물들이 살고 있고, 모래펄갯벌에서 잘자라는 백합의 특성으로 백합이 많이 잡힌다.
계화도에서 백합을 잡거나 갯벌에 들어갈때는 주민의 동행이 이루어져야 한다. 때문에 사전에 어촌계장등의 주민에게 전화문의를 해야 한다.

주변시설 : 주차공간(O), 편의시설(부족), 가까운 민가에서 화장실이나 식수 해결 가능.
갯벌생물 : 백합, 동죽, 가무락조개, 계화도조개, 죽합, 가리맛, 개맛, 비 단고둥, 왕좁쌀무늬고둥, 갯우렁이, 큰구슬우렁이, 길게, 밤게, 그물무늬금게, 긴발까락참집게, 갯가재, 쏙, 민챙이, 망둥이, 갯지렁이류
찾아가는길 : 부안(30번국도) - 9km - 창북리 - 6.5km - 계화도 - 갈림길에서 좌회전하여 '장자월'로 진입(우회전은 계화포구쪽)

 


새만금갯벌은 새만금간척사업이 시작되기 전에는 질 좋은 바지락이 많이 채취되는 바지락 밭이었으나, 간척공사로 인해 생태계에 변화가 와서 갯벌생태계가 많이 변화되어 갯벌에서 얻어지는 수산물의 수확량이 급격하게 감소하고 있다.
해창쉼터나 새만금장승벌 주변에 주차하고 도로옆 바다가로 내려가면 바로 갯벌체험이 가능하다.
인근 마을에서 호미대여(유료)를 해주는곳도 있다.

주변시설 : 주차공간(O), 편의시설(X), 해창쉼터에서 간이화장실 이용가능, 식수 없음
갯벌생물 : 바지락, 굴, 농게, 흰발농게, 무늬발게, 긴발까락참집게, 말뚝망둥이
찾아가는길 : 부안(30번국도) - 18km - 해창

 


고사포 해수욕장에서 백사장을 따라 약 2㎞쯤 떨어져있는 성천마을에서 바닷길이 열리면 들어갈 수 있다. 음력 1일과 15일을 전후하여 각각 3일 정도의 간조때면 하섬 입구의 바다가 갈라지면서 너비 약 20m, 길이 2km의 바닷길이 드러나 섬으로 들어갈 수 있다. 전남「완도」의 바닷길에 버금가는「모세의 기적」을 방불케 하는 바다의 신비다. 특히 양력 11월에서 이듬해 2월까지 열리는 바닷길이 아주 볼 만하다.  모래와 개펄, 그리고 바위가 적당히 섞인 바닷길을 걸으며 굴·해삼·조개 등을 딸 수 있어 아이들 자연학습장으로 좋다. 바닷물이 갑자기 밀려오기 때문에 항상 주위를 경계 해야한다.

주변시설 : 주차공간(O) 편의시설(부족)
갯벌생물 : 바지락, 꼬막, 복털조개, 보디조개, 떡조개, 민들조개, 피조개, 키조개, 해방조개(노랑조개), 갈맛조개, 개맛, 굴, 피뿔고둥(소라), 큰구슬우렁이, 갯우렁이, 맵싸리,  대수리, 팽이고둥, 눈알고둥, 개울타리고둥, 총알고둥,   테두리고둥, 애기삿갓조개,군부, 해변말미잘, 해삼, 개불, 갯지렁이류, 망둥이, 낙지. 쭈꾸미, 민챙이, 그물무늬금게, 밤게, 길게, 민꽃게, 무늬발게
찾아가는길 : 부안(30번국도) - 28km - 고사포해수욕장 - 2km - 하섬

 


격포항에서 곰소쪽으로 조금만 가다보면 궁항마을 입구가 나온다. 그길로 들어서면 한가로운 어촌마을 너머로 푸른 바다가 펼쳐져 있다. 이곳이 '궁항'으로 썰물이 되면시멘트 포장길을 따라 항구 앞의 개섬으로 들어갈 수 있다. 마을 길 옆 자갈밭과 갯벌에서 굴과 바지락을 채취할 수 있다.
궁항마을에서 상록해수욕장쪽으로 새로난 도로를 따라 언덕을 넘으면 두포마을이 나온다. 상록해수욕장 후문지점으로 이곳에서도 갯벌체험이 가능하다. 이곳 갯벌은 신발신은채 갯벌위를 걸어다닐 수 있을정도로 발이 빠지지 않는다. 이곳은 마을 청년회에서 운영하는 바지락 양식장으로, 몇천원 지불하면 바구니와 호미를 대여해주고 바지락 채취 수량제한이 있다.

주변시설 : 주차공간(O) 편의시설(부족), 가까운 민가에서 화장실이나 식수 해결 가능.
찾아가는길 :
   - 부안(30번국도) - 38km - 격포 -  2.5km - 궁항 - 0.5km - 두포(상록해수욕장후문)
   - 부안(23번국도) - 16km - 영전검문소 -  22km - 모항 - 3km - 상록해수욕장

 


모항은 곰소만 갯벌의 시작점으로, 마을을 기점으로 좌측으로는 갯벌이 우측으로는 해수욕장이 자리잡아 있다. 모항갯벌은 발이 갯벌속으로 깊숙이 들어가고 마을 주민들의 선박이 모항포구와 갯벌위에 정착되어 있다.

주변시설 : 주차공간(O) 편의시설(부족), 해수욕장쪽에 화장실과 슈퍼가 있다.
갯벌생물 : 바지락, 말뚝망둥이, 농게, 칠게 등
찾아가는길 :
   - 부안(30번국도) - 38km - 격포 -  8km - 모항
   - 부안(23번국도) - 16km - 영전검문소 -  22km - 모항

 


곰소만은 변산반도 아래에 깊게 패여진 내만으로, 우묵한 지형 때문에 물살이 느려져 가는 세립질의 퇴적물이 쌓여 형성된 갯벌로 이루어져 있는데, 그 넓이가 약 80여㎢로 광대하고, 염생식물 군락 중 칠면조 군락이 4∼5km폭으로 넓게 분포하고 있다.
갯벌에 서식하는 게류 등을 육안으로 쉽게 구별할 수 있어 자연학습장으로 가치가 있다.

주변시설 : 주차공간(O) 편의시설(부족)
갯벌생물 : 농게, 흰발농게, 붉은발사각게, 칠게, 가리맛, 가무락조개, 말뚝 망둥이, 나문재, 해홍나물, 퉁퉁마디, 갯개미취, 가는갯능쟁이
찾아가는길 :
   - 부안(23번국도) - 16km - 영전검문소 - 7.5km - 곰소
   - 부안(30번국도) - 38km - 격포 -  22.5km - 곰소

 


부안과 고창 사이의 갯가 줄포만에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넓고 토실토실한 갯벌이 펼쳐져 있다.
간조시에 갯벌은 줄포항에서 곰소까지, 직선거리로 9km 이상 펼쳐지는 등 장엄한 광경을 연출한다.
갯벌진입은 줄포에서 영전방면으로 가다가 시가지가 끝나는 지점에서 남쪽 논길로 들어서는 길이 있고, 후포 가는 길을 가다가 시가지가 끝나는 지점에서 오른쪽 길로 쭉 가면 제방이 나온다.

주변시설 : 주차공간(O) 편의시설(부족), 가까운 민가에서 화장실이나 식수 해결 가능.
갯벌생물 : 농게, 흰발농게, 붉은발사각게, 칠게, 가리맛, 가무락조개, 말뚝 망둥이
찾아가는길 :
   - 부안(23번국도) - 16km - 영전검문소 - 2km - 줄포
   - 부안(30번국도) - 38km - 격포 -  22.5km - 곰소 - 7.5km - 영전검문소 - 2km - 줄포

Copyright ⓒ 변산.kr. All rights reserved.
변산.kr 웹사이트 내의 이메일주소 무단수집을 거부합니다.
MSN : chilgu@hotmail.com   e-Mail : ksh1979@hanmail.net
운영자의 다른 홈페이지
내소사 소개 홈페이지

 · 변산반도 지도
 · TV/영화속 변산반도
 · 불멸의이순신 세트장
 · 변산(부안)의 날씨
 · 운영자네집
 · 물때정보 / 일몰시간
 · 자주묻는질문
 · 대형할인마트 정보

 · 정든민박 - 추천
 · 동진캐슬펜션 - 추천
파일의 제목에서
움직임 멈추기